“북한, 비핵화 실천하면 국제사회도 상응하는 행동 보여줘야”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19기 출범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19기 출범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는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은 한반도의 평화 위에 남북의 협력과 단합을 세계에 선포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출범식에서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은 한반도가 평화를 넘어 하나가 돼가는 또 하나의 꿈이다. 19기 민주평통이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의 실현을 위해 힘을 모아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북미 간 실무협상을 위한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시대를 가리키는 시계가 다시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를 실천하면 우리와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경제협력을 이끌고 경제협력이 평화를 더욱 굳건히 하는 선순환을 이루자는 것이며, 한반도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진정한 교량 국가로 발전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평화지대로 변모하는 비무장지대 인근 접경지역은 국제적 경제특구를 만들어 본격적인 평화경제 시대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금까지의 민주평통의 성취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공동번영을 향한 또 한 번의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향해 지치지 말고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