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조심하라” 경고에 연방·주 법무장관 이달 말 회동

트럼프 대통령이 소셜미디어 기업들과의 전쟁을 경고하자, 미국 사법부가 수사 가능성을 거론하고 나섰다.

[공감신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소셜미디어가 공화당‧보수의 목소리를 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하자, 미국 사법부가 수사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법무부는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법 위반 정황이 있는지 확인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이날 데빈 오말리 법무부 대변인은 “이들 기업이 경쟁을 해치고 고의로 의견 교환을 억압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데 대해 커지고 있는 우려를 논의하기 위해 제프 세션스 미국 법무부 장관이 회의를 소집했다”라고 밝혔다.

제프 세션스 미국 법무장관

이달 25일 세션스 장관은 주(州) 정부의 법무부 장관들을 모아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표현의 자유를 저해했거나, 불공정 경쟁을 저질렀을 가능성이 있는지 논의하기로 했다.

이 논의는 “페이스북·트위터·구글 등 소셜미디어 기업이 미국 우파들의 견해를 억압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경고에서 비롯됐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은 세 기업을 겨냥해 “아주 곤란한 영역에 발을 들이고 있는데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지난 7월에도 일부 트윗이 트위터 열람자들에게 잘 보이지 않게 하는 차별적, 불법적 관행을 수사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트위터는 자신들이 보수진영에 반대하는 편견을 갖고 있지 않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지적을 부인하고 있다.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한 러시아의 선거개입을 주제로 열린 의회 청문회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의견에 동조하는 의원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그레그 윌든(공화·오리건)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위원장은 “트위터가 눈에 띄지 않는 규제를 활용해 공화당의 존재감을 최소화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청문회에 출석한 잭 도시 트위터 CEO는 이를 부인하며 보수진영을 겨냥한 의도적인 시도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최근 우리는 공정성 유지에 실패했다. 우리 알고리즘이 자동완성 검색과 최신 결과에서 몇몇 의원들의 계정을 포함한 계정 60만개를 억울하게 검열했고 지금은 고쳤다”라고 말했다.

트위터는 미국의 진보, 보수 양쪽 진영으로부터 강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과 진보진영은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트윗을 허용하고, 백인 우월주의자나 음모이론가 등의 사이트를 폐쇄하지 않은 것에 대해 공격하고 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과 보수파는 우파의 시각을 묻어버리고는 차별적이고 불법적인 트위터의 관행을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