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 집행 투명성 높이기 위해 금지 조처 공개…지속해서 보고서 평가할 것”

트위터가 논란을 일으킨 극우 성향 음모론자 알렉스 존스의 계정을 영구 금지했다. [Created by Freepik]

[공감신문] 미국의 진보‧보수 진영으로부터 강한 압박을 받고 있는 트위터가 극우 성향의 음모론자 알렉스 존스의 계정을 ‘영구 금지’하기로 했다.

존스는 9‧11 테러가 미국 정부의 자작극이며, 지난 2012년 2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이 총기 규제 옹호론자들이 지어낸 조작극이라고 주장하는 등 허위사실, 음모론을 확산시키는 인물 중 하나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해온 인물로,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내전을 기획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극우 성향 음모론자 알렉스 존스

앞서 애플, 페이스북, 유튜브 등 다른 IT 기업들은 존스의 계정, 콘텐츠 등을 삭제했지만, 트위터는 ‘건강한 토론 환경’을 이유로 계정을 강제로 삭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6일(현지시간) CNBC 등 매체에 따르면, 트위터는 “우리는 오늘부로 트위터에서 존스와 인포워스(InfoWars‧존스가 운영하는 페이지)의 계정을 ‘영구 금지’키로 했다. 전날 게시된 트윗과 동영상이 트위터 운영원칙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중을 고려하고 우리의 규칙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금지 조처를 공개한다. 차단된 계정과 연관된 다른 계정에서도 위반 활동이 보고되면 그에 적합한 대응을 하겠다”라고 부연했다.

트위터의 방침대로라면 존스는 트위터와 관련 기업의 계정에 콘텐츠를 올리면 내용과 관계없이 삭제되게 된다. 또한 계정을 생성하는 것도 불가능해지게 된다.

트위터가 운영하는 비디오 플랫폼인 페리스코프에서도 존스와 인포워스 콘텐츠가 전면 금지되며, 인포워스 콘텐츠의 경우 지속적으로 트위터가 평가할 계획이다. 

도시 CEO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이용 약관을 위배해 오·남용의 선을 넘을 때도 플랫폼에서 퇴출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위터의 ‘영구 금지’와 관련해 공화당 의원들은 ‘반 보수적 편견’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측은 트위터가 우파의 시각을 묻어버리는 차별적이고 불법적인 관행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를 조사해야 한다고 공격한 바 있다. 

반면 민주당은 트위터가 트럼프의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트윗을 허용하고 음모이론가 알렉사 존스의 사이트를 폐쇄하지 않고 중단시킨 것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다.

도시 CEO는 진보‧보수 양쪽 진영의 압박에 “트위터는 어떤 결정을 할 때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위터의 독설적인 트윗 대응 정책은 뉴스 가치가 있는 세계 지도자들에게 일정한 여지를 주고 있긴 하지만, 대통령이나 누구도 포괄적인 예외가 될 수는 없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