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정부 공공임주택에 대한 관심 없던 것 지적하며, 공공임대주택 비율 확대 주장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

[공감시문]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관련한 입장을 내놨다. 그는 그린벨트 해제 문제를 극도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집값 상승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수도권 그린벨 트 해제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중인데, 박원순 시장이 이를 반대하는 의미의 발언을 한 것이다.

박 시장은 그동안 서울의 그린벨트를 마지막 보루라서 가치를 역설해 왔다.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환경포럼이 열렸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박 시장은 질의응답 순서에서 "인구는 줄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시민들의 욕구는 증대하고 있기에 그린벨트 해제는 극도로 신중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환경회의 임원 및 활동가들이 10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린벨트 해제가 부동산시장 안정을 가져왔다는 논거는 희박"하다며 "무분별한 그린벨트 해제추진을 규탄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그린벨트 해제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상황에서, 해제 반대를 외친 박 시장은 부동산 해결 방안으로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제시했다.

그는 "지금 부동산이 문제인데, 국가가 공공임대주택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연기금도 있고, 1100조원이라고 하는 유동자금을 활용해 국공립 임대주택을 확대할 호기"라고 진단했다.

특히, 박 시장은 역대 정부가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공임대주택 비율의 확대를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싱가포르 주택의 90%는 공공임대주택이고 세계적으로 삶의 질이 가장 높다는 오스트리아 빈의 공공임대주택 비율은 70%, 런던은 30%인데 우리는 전체적으로 보면 5%가 채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자리에서는 용산공원, 보행대중교통 친화 도시에 대한 언급과 계획도 나왔다.

먼저 용산공원과 관련해서는 "우리 민족이 100년 만에 돌려받는 성지다. 우리가 모두 함께 지켜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 시절 용산공원에 호시탐탐 뭘 짓겠다고 한 계획을 서울시는 단연 반대했고, 지금까지 잘 지켜왔다. 앞으로 시민과 국민에게 온전한 생태 공원으로 돌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또한, 도심 내 자동차 수를 줄여 보행·대중교통 친화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도 설명했는데, "자동차와의 전쟁을 선포할 생각이며, 그 핵심은 공유차 시스템 도입이다. 자동차가 필요한 사람이 자기 차를 가진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공유차의 시대로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공공 자전거 따릉이가 2만대 풀려있는데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5000대를 추가한다. 따릉이를 4만대까지 늘리면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공자전거가 있는 도시가 된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