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인권·민생 경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

민갑룡 경찰청장
민갑룡 경찰청장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민갑룡 경찰청장은 4일 "견제와 균형의 민주 원리에 입각한 수사권 조정은 국민의 인권과 권익을 더욱 증진하기 위한 일이자, 선진형사사법 체계로 나아가기 위한 첫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민갑룡 청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 원리에 입각한 검·경 수사권 조정이 필요하다. 이에 대비해 경찰 개혁을 차질 없이 완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 청장은 "경찰은 수사의 공정성·전문성·책임성 강화를 위해 단계별 통제시스템 마련과 수사 지휘역량 균질화 등 강도 높은 자체 개혁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치경찰제는 분권과 안전의 가치를 조화롭게 구현하면서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상호 협력을 통해 사회 안전망을 더욱더 두텁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민 청장은 "현재 여러 개혁 법안들이 국회에 상정돼 있다. 시대의 요구와 바람을 담은 개혁안들이 조속히 입법으로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고 민주·인권·민생 경찰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하겠다"며 "항상 시민의 눈높이에서 소외된 이웃을 먼저 살피며 더 낮은 곳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경찰의 모든 제도와 정신, 문화를 바꿔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