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검찰개혁, 망설임 없이 직진...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는 법안 내주 발의”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8일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 여상규 위원장의 망언·막말 논란과 관련, 여상규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재 윤리위가 구성되지 않아 심사는 어렵지만, 역사의 기록은 후손에 불명예로 남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피고발인 신분인 여 의원은 검찰 소환조사를 거부하고 어제 국감장에서 본인 등에 대한 수사를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명백한 수사 청탁이자 몰염치한 피고발인 언행”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여 의원은 수사 중지가 검찰개혁이라는 망언까지 했다. 참으로 뻔뻔하다”면서 “여 의원은 동료 의원에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라고 욕설까지 했다”고 꼬집었다.

앞서 여 위원장은 전날 법사위 국감에서 자신이 피고발인으로 포함된 ‘패스트트랙 사건’에 대해 송삼현 서울남부지검장에게 “정치의 문제다. 검찰이 손댈 일이 아니다”라고 말해 ‘외압’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민주당 김종민 의원을 향해 욕설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원내대표는 법무부 검찰개혁 방안 발표에 대해 “법무부의 사명은 권력 검찰을 국민의 검찰로 돌려놓는 일”이라면서 “망설임 없이 직진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 문제와 관련해선 “한국당이 재판·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는 법으로 금지한 국정조사를 이유로 전수조사를 거부하고 있어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전수조사를 위한 법을 다음 주에 발의하고 31일로 예정된 본회의서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