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金, 19일 오전 10시께 단독회담 시작...靑 “오전 회담 결과발표는 생중계”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18일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맞이했다고 1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공감신문] 제3차 남북 정상회담 이틀째인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전 10시부터 추가 단독회담을 시작했다.

추가회담은 문 대통령의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진행 중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9시 55분께 리설주 여사와 함께 문 대통령 숙소를 찾아 문 대통령 부부의 영접을 받았다.

이번 회담은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으로 진행 중이다. 양국 정상을 수행하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은 회담장에 입장하지 않았다.

특히 두 정상의 회담 결과는 생중계로 이뤄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오전 정상회담 일부와 결과발표는 생중계 예정이다”며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옥류관에서 오찬을 갖기로 했다. 일정상 회담 결과 발표는 오찬 이전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합의문 내 명시될 내용은 앞서 청와대가 밝힌 ‘비핵화 진전’,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감 해소’ 3대 의제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은 남북미 3국이 얽힌 문제기에, 두 정상은 생중계에서 커다란 방향성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 미국과 협의 이후 드러날 것으로 관측된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

실제 이날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남북정상이 비핵화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합의를 하더라도 합의문에 명기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MBC라디오에서 “상당한 수준의 접근이나 대화가 있더라도 큰 방향성만 공개할 수 있다”며 “그 내용을 갖고 미국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예단했다.

이번 정상회담은 ‘비핵화 리스트 제출’로 북미가 갈등을 빚는 상황에서 개최됐다. 두 정상이 현 한반도 정세를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만큼 미국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즉, 두 정상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상세한 내용을 논의함과 동시에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비핵화 방안을 모색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