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서 ‘대북제재 이행 점검’ 밝혀…‘선 비핵화 후 평화체제’ 입장 유지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악수를 하고 있다.

[공감신문] 미국이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집중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로 북한 비핵화 진전의 실마리를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국무부는 18일(현지시간)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역사적 기회’라고 평가하며 ‘의미 있고 검증 가능한 조치들’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하며 “김 국무위원장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향한 의미 있고 검증 가능한 행동들을 통해 싱가포르와 판문점에서 한 약속을 이행할 역사적 기회(historic opportunity)”라고 강조했다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

특히 나워트 대변인은 진행 중인 남북정상회담을 지켜보고 있음을 전하며 “아직 진행중인 만큼 우리는 매우 면밀히, 주의 깊게, 정기적으로 한국과 상의해 나갈 것”을 밝혔다.

미국은 여전히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 검증 가능한 행동을 약속할 때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미국 정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국가 생물방어 전략’ 정책 언론 브리핑 자리에서 “우리는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 제거를 원한다”고 강경하게 발언하기도 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 모습

미국이 여전히 북한의 ‘선先’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는 입장에서, 유엔총회를 통해 대북제재 이행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대북제재 결의안에 대해 러시아의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제재 위반 행위를 비난하고,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있을 때까지 제재 이행을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한 것이 드러났다.

미국이 여전히 대북 압박 기조를 가져가면서, 북한이 비핵화의 구체적 방안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북이 정상회담을 통해 대화와 교류의 장을 열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북한을 계속 압박하며 비핵화 조처를 끌어내는 투트랙 구조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