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중심인물 유임 조율 중…日언론 지방당원표 55%에 주목 “무너진 압승”

총재선거에 승리한 아베 신조 총리가 정권의 중심인물을 유임시킬 것으로 보인다.

[공감신문] 지난 20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차기 총재선거에서 승리했다. 앞서 사학스캔들 등으로 정권 운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거셌으나, 그를 넘어설 인물이 마땅치 않은 데다 야당의 낮은 지지율이 이어지자 3연임에 성공하게 된 것이다. 

아베 총리는 이번 승리로 총리직을 계속 맡게 되면서 통산 총리직 재임일수에서 내년 11월이면 최장기를 기록하게 됐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유임시키면서 정권의 골격을 유지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경제재생 담당상,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 역시 유임시키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자위대 존재의 근거를 헌법에 명기하는 개헌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총재선거가 발표된 뒤 인사말을 통해 “자민당원과 당 소속 국회의원 여러분과 함께 헌법 개정에 매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적 과업’이라고 말해왔던 개헌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분석된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5월 ‘평화 헌법’의 핵심 조항으로 불리는 9조의 1항(전쟁‧무력행사 영구 포기)과 2항(전력보유와 교전권 부인)을 남겨두고 자위대 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을 추가하는 개헌안을 제시했다.

그는 이 같은 개헌에 성공하면 2항을 삭제하는 개헌을 재차 추진해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인정하는 ‘2단계 개헌’을 하려 한다.

그가 거론하는 개헌은 2차대전 패전 이후 일본을 통치했던 연합군 최고사령부(GHQ)가 주도해 선제공격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패전국 헌법’을 전격으로 제정, ‘보통국가 헌법’으로 개정하겠다는 것이다.

자민당 총재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아베 일본 총리와 경쟁자였던 이시바 전 간사장

일본 언론은 이번 선거에서 아베 총리가 국회의원과 지방 당원 표를 더해 전체의 68%가량을 얻었지만, 이 가운데 지방 당원 표만 본다면 55%를 확보하는 데 그쳤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사히신문은 이와 관련 “아베 총리의 ‘무너진 압승’이다. 오히려 그의 경쟁자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61) 전 간사장의 존재감을 높이게 됐다”라면서 개헌 과정의 불투명성이 커졌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아베 총리가 ‘1강 체제’에 대한 불만을 직시하게 됐으며 압승을 놓쳤다”라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향후 구심력을 유지해야 하는 아베 총리가 내년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시련을 겪게 됐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