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핵·미사일 현장 검증은 잘된 일”...국무부 대변인 “비핵화가 우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공감신문] 남북 정상이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 폐기와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를 담은 ‘평양공동선언문’을 채택한 가운데, 미국 국무부가 입장을 밝혔다.

미 국무부는 정상회담에서 마련된 국제 전문가 참관 하 북한 핵·미사일 폐기를 반기면서, 확실한 선(先)비핵화 및 대북제재 기조를 재차 확인했다.

다만 미 국무부는 남·북·미 3국이 비핵화를 위해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북미대화 재개 가능성을 은연중 시사했다. 즉, 얼어붙은 북미관계가 다시 한번 활기를 띨 가능성이 열린 셈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한국은 성공적인 대화를 했다”며 “우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현장을 검증하는 또 다른 발걸음을 내디뎠고 이는 잘 된 일이다”고 평가했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채택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우리는 서로 필요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항상 그렇듯 항상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이도 좋다”며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지만, 나는 북한의 카운터파트와 자주 대화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남북 정상이 원하는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이후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 폐기가 가시화될 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그전까지 미국은 기존 대북기조를 유지할 방침이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상응하는 조치’에 대해 “그 어떤 것도 비핵화 없이는 일어날 수 없다”며 “비핵화가 가장 우선이다”고 밝혔다.

나워트 대변인은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 참관에 대해 “남·북·미 3국이 공통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

공개된 평양공동선언문에는 이같은 내용이 명시되지 않았다. 이는 공동선언에 포함되지 않은 사안을 3국이 물밑접촉으로 논의했다는 방증이다.

나워트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과 대화해왔고, 미국과 IAEA 사찰단 참관에 대해 공통의 인식을 가졌다”며 “이는 남북도 마찬가지”라며 3국의 대화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전했다.

이어 “우리는 한국과 직접 마주 않아 정상회담 내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공식적으로 듣길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대북정책 전환은 문 대통령의 방북 이후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방북일정을 끝낸 문 대통령은 2박3일간 휴식을 취한 후 방미길에 오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