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면 취임인사...“여성폭력 대응 범정부 컨트롤타워 구축할 것”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취임 첫날인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감신문] 27일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의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은 ‘안전한 여성의 삶’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정책을 이끌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날 진 장관은 서면 취임인사에서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 가능한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여가부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여가부의 핵심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진 장관에 의하면 여가부는 앞으로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한 차례 신고만으로 피해자가 모든 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성폭력 통합처리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진 장관은 국회에 계류 중인 ‘미투운동’(Me too) 및 디지털 성범죄 관련 법안 132개 통과에 동력을 부여할 계획을 갖고 있다. 특히 여성폭력 방지와 피해자 보호·지원을 위한 ‘여성폭력방지 기본법 제정’을 우선 과제로 삼았다.

진 장관은 일터에서 여성들이 받는 차별을 근절하기 위해 민간을 포함한 고위관리직 여성 비율을 확대하는 제도를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그는 “2016년 기준 국내 500대 기업 여성임원 비율이 2.7%”라며 “차별 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고위관리직 여성비율 목표제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 기업과 협약을 추진하고 민간기업 고위관리직 여성비율을 해마다 조사·발표해 ‘기업 성차별 사례 100일 신고창구’를 운영하고 특별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진 평등 의식 확산을 위해 진 장관은 ‘성평등 교육혁신2.0’ 추진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는 포괄적인 성평등 의식을 교육으로 전파하겠다는 것이다.

진 장관표 여가부는 앞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해결에도 적극 가담한다. 국내외 위안부 관련 기록물과 연구결과를 종합해 역사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피해자들의 명예 및 존엄 회복에 방점을 찍을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부터), 정경두 국방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이밖에 진 장관은 가족과 청소년 권리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한다.

진 장관은 “가족 정책의 기반인 건강가정기본법 전면개정으로 다양한 가족을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만들 것”이라며 “모든 청소년이 가정, 주변환경, 재학여부, 성별, 지역, 정체성과 관계없이 청소년의 권리를 누리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2030세대와 기성세대 간 사회적 불협화음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도 여가부 주도로 추진된다.

진 장관은 “여가부가 앞으로 풀 난제는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며 “2030세대 100인이 만드는 ‘다음세대위원회’(가칭)를 출범해 문제제기를 듣고 그들이 제안하는 개선방안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