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6일 평양서 10.4선언 기념행사 개최 가능성…남북고위급회담 논의도

천해성 통일부 차관(오른쪽)과 전종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공감신문] 28일 오전 열린 남북연락사무소에서 공동연락사무소 소장 회의를 통해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다음 달 4~6일 평양에서 개최하는 데 남북이 의견을 함께 했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 회의가 오늘 열렸다"며 "남과 북은 10.4 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10월 4~6일 평양에서 개최하고 우리측 대표단 150명 내외가 참석하는 데 의견접근을 봤다"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남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북측 소장인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이날 오전 10시부터 회의를 시작해 11시 45분경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와 남북고위급회담 일정 등에 대해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10.4선언에 서명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는 평양공동선언에서도 언급됐다. 

10.4선언은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 때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내용을 담은 선언문이다. 10.4선언을 채택한 이후 남북이 공동행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 민관 공동 방북단을 꾸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 남북고위급회담이 내달 초 개최 예정으로 확실하지는 않은 가운데, 이날 연락사무소 회의를 통해 조만간 개최하기로 협의한 것으로 보인다.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후속 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는 지난 27일 “고위급회담에서 군사공동위원회 (개최일정)까지 (합의)될지 모르겠는데, 적십자회담, 분야별 분과회담 등의 구체적 윤곽들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이날 열린 연락사무소장 2차 회의에서는 연락사무소의 운영과 관련한 실무협의도 진행됐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합의서에 명시한 대로 그 기능과 운영 및 관리방안, 또 활동 및 편의보장방안에 대해서 실무적인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연락사무소는 지난 14일 개소했다. 남북 인원이 한 공간에서 상주하며 운영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사실상 24시간 소통이 가능해졌다.

연락사무소는 지난 14일 개소했다. 남북 인원이 한 공간에서 상주하며 운영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사실상 24시간 소통이 가능하다.

아직 연락사무소 내에서 남북행사 등이 열리지는 않았으나, 앞으로는 회담 장소 등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 남북은 연락사무소가 가동되고 주 1회 정례 소장회의를 계획한 바 있다. 이에 남북은 개소식이 있었던 지난 14일 첫 소장회의를 열었다. 지난주는 평양에서 정상회담이 열리면서 건너뛰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