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연구소서 열린 ‘미래차비전 선포식’ 참석...“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목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수소차 및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우리는 미래차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가 될 것이며 미래차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미 세계 최고의 전기차·수소차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우리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을 찾은 지 닷새 만에 이날 행사에 참석한 것은 대기업의 기를 살려 경제활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문 대통령은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에서 열린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이번 행사에선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을 만나 현대차그룹의 미래 전략 발표를 청취했다. 문 대통령이 정 수석부회장을 만난 것은 이날로 취임 후 11번째, 올해 들어서만 7번째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이 끝난 뒤 수소 청소트럭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대차는 1997년부터 친환경차 연구개발에 돌입해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면서 “현대차의 친환경차 누적 판매량 100만대 돌파는 이곳 연구원들의 공이 크다. 대통령으로서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는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기회를 맞앗고, 이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올해 수소차 판매 세계 1위이며, 전기차도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미래차 핵심인 배터리·반도체·IT 기술도 세계 최고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이동통신망을 결합하면 자율주행을 선도하고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기준이 국제표준이 될 시대가 결코 꿈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2030년, 신규 차량의 30%는 수소차·전기차로 생산되고 50% 이상이 자율주행차로 만들어질 것이며, 이동서비스 시장은 1조5000억불로 성장할 것”이라며 “친환경 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번 일정과 관련해 “세계 자동차 산업은 대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변혁기는 위기이기도 하지만 기회이기도 하다”라며 “정부가 로드맵을 발표하고 민간에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