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돌입 직전 극적 타결...“시민 불편 없어야 한다는 노사 공감대 하에 합의 체결”

서울 지하철 노사 협상이 타결된 16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김태호 사장(왼쪽)과 윤병범 노조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서울 지하철 노사 협상이 파업 돌입 직전 타결됐다.

서울교통공사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16일 오전 3시쯤 실무협상을 재개해 총파업이 예고됐던 오전 9시를 앞두고 8시 53분쯤 타결에 이르렀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양측은 전날 오후 3시부터 파업 전 마시막 교섭에 들어갔지만 오후 9시 55분쯤 노조 측이 협상 결렬과 16~18일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그러나 이날 오전 3시쯤 실무진 협상을 시작으로 교섭이 재개되면서 파업 돌입 직전 협상이 타결됐다. 

이날 노사는 ▲임금 1.8% 인상 ▲5호선 하남선 연장 개통과 6호선 신내역 신설에 다른 안전 인력 242명 증원 노사 공동 건의 ▲임금피크제 문제 해결을 위한 건의 ▲공사 내 여성 직원 증가에 따른 근무환경 개선 등에 합의했다.

또한 노사는 앞으로 기관사의 안전과 관련한 인력 증원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 지하철 노사 협상이 타결된 16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김태호 사장, 박원순 서울시장, 윤병범 노조위원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다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통합할 때 1029명을 감축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 사항은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시민 불편은 없어야 한다는 노사의 공감대 하에 노조와 합의를 체결할 수 있었다"면서 "아직 숙제가 많지만, 노조 및 서울시와 협의해 공동으로 현안을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타결에 즈음해 교섭 현장을 방문해 노사 양측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