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KT민동회, KT업무지원단철폐투쟁위원회와 공동 기자회견 주최

[공감신문] 민주당 김종훈 의원은 8일 “황창규 KT 회장과 관련된 의혹들이 밝혀질 때까지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 황창규 회장에 대한 모든 문제를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 바로 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훈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권력형 비리, 불법경영, 노동탄압하는 황창규회장 퇴진하고 반인권적 퇴출기구 KT업무지원단을 즉각 철폐하라!’는 주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김 의원을 비롯해 KT민주동지회, KT업무지원단철폐투쟁위원회가 함께 주최했다.

민중담 김종훈 의원 / 박진종 기자

김 의원은 “2014년 1월 KT CEO로 취임한 황창규회장은 자신의 입지를 확보하고 연임을 추진하며 갖은 온갖 불법행위와 비리를 자행해 왔다. 박근혜 국정농단에서 이사회 의결도 없이 18억원을 헌납하는 등의 부역행위와 국감증인 채택을 면하기 위해 불법적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한 행위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모 언론사에서 황회장이 취임 이후 주주총회에서 직원들 수백 명을 동원해 수 차례 리허설을 하고 주총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한 불법행위를 보도해 문제가 되고 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차례의 주총방해 사건은 민주동지회 소속 소액주주들이 소송해 법적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창규 회장은 취임 후 3개월 만인 2014년 4월 30일 8304명의 인력퇴출을 단행했고 그 직후인 5월 12일 신설조직 업무지원단(구 CFT)으로 명예퇴직을 거부한 직원들 291명을 강제로 전보했다. 이는 업무지원단 직원들을 반인권적으로 감시하고 괴롭혀서 퇴출을 유도하고, 일반 현장에서는 상시 구조조정의 위기감을 조성하려는 의도였다는 게 당사자들의 목소리다.

업무지원단으로 전보된 대부분은 노조 내부에서 민주적 활동을 하고 있는 민주동지회원과 이들에게 협조적인 직원들로 구성돼 있다.

김 의원은 “업무지원단 구성원은 강제적으로 진행된 명예퇴직 시 강력하게 저항한 바 있다. 이들 291명은 전국의 오지로 배치되고 생전 하지 않았던 업무를 부여 받고 각종 감시와 차별 등 부당한 처우를 받으며 5년째 생활해 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KT는 업무지원단 초기부터 직원들의 노조활동내역과 개별성향을 분석하고 전국 41개의 사무실 모두 CCTV를 설치해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해 왔다. 2017년 9월 인터넷진흥원에서 조사한 후 일부 개선했으나 아직도 감시와 통제는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권력형 비리, 불법경영, 노동탄압하는 황창규회장 퇴진하고 반인권적 퇴출기구 KT업무지원단을 즉각 철폐하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이 열렸다. / 박진종 기자

관계자에 따르면 업무지원단 직원들은 업무상에서도 차별과 권위주의적인 탄압을 당해오고 있다. 임대단말회수 업무를 시작한 이후 2016년에는 차량사고 산재가 8건이나 발생했다. 근무지가 오지라는 점 때문에, 일부는 모뎀 몇 개를 회수하기 위해 하루 200km 이상 차량을 운전하는 등 위험에 노출돼 있다. 그러나 회사는 사고에 대한 본질적인 해결은 외면하는 상황이다.

2017년 3월에는 차량산재 환자인 여직원을 상급자가 성희롱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성희롱 가해자가 여자화장실까지 쫒아 와 "빨리 나오라"고 소리 지르고 사무실에서는 신체 접촉까지 시도하는 사건이었다.

이에 황창규 회장은 고충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가해 관리자에게 면죄부를 주며 축소 은폐하려 했으나, 고용노동부의 성희롱 판정으로 결국 성희롱 관리자를 징계했다는 내용이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알려졌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민주노조 활동가들을 업무지원단이라는 하나의 조직으로 몰고 관리 통제함으로서 현장의 노조활동은 매우 위축됐고 회사의 부당노동행위는 더욱 용이하게 자행됐다. 황창규 회장은 2017년 노조선거에서 후보낙점 의혹으로 고발당해 사건이 검찰에 계류 중이고, 같은 해 있었던 자회사 KTS남부 노조선거에도 개입하여 전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노동행위로 판정받기도 했다”고 역설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가운데)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박진종 기자

아울러 “황창규 회장에게 지극히 비정상적인 조직으로 변질된 엄무지원단의 철폐를 강력히 촉구한다. 황회장은 업무지원단 내부의 반발과 수도 없이 요구해 온 업무지원단 철폐 요구를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는 2018년 국정감사를 통해 업무지원단 철폐를 포함해 KT의 노사관계가 개선되기를 희망한다. 나아가 황 회장은 4년이 넘는 임기가 불법경영과 비리로 얼룩져 왔음을 인정하고 스스로 사퇴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황창규 회장의 문제를 더 이상 간과하면 안 된다. 지금의 사태를 두고본다면 현 정부도 동조자가 될 수 밖에 없다.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