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빈곤 해소, 에너지복지 체계 개선 필요성 논의돼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과 한국에너지재단이 공동주최한 ‘에너지복지 지원체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에너지정책 연속 토론회에 김광식 한국에너지재단 이사장과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 등이 참석했다. / 서지민 기자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과 한국에너지재단이 공동주최한 ‘에너지복지 지원체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에너지정책 연속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에너지복지 체계 개편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에너지가 의식주처럼 필수재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복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올해 여름 폭염을 경험하면서, 전기세를 감당하지 못해 에너지 소비를 할 수 없는 에너지빈곤층의 현실 등을 짚어봤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과 한국에너지재단이 공동주최한 ‘에너지복지 지원체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에너지정책 연속 토론회에서 김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김삼화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했다.

김 의원은 “에너지복지 체계 개편에 대한 지적은 오랫동안 여러 분야에서 제기됐다”면서도 “하지만 부처 간의 사업이 중복되고, 사각지대 해소가 되지 않고 있다. 사업진행과정에서 절차의 복잡성 등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18대 국회에서부터 에너지복지법이 발의됐지만, 제정안 통과가 번번이 무산됐다”며 “혹서기·혹한기처럼 기상 이상 상황이 나타날 때만 반짝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에너지빈곤층의 ‘에너지기본권’이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에너지복지 지원체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에너지정책 연속 토론회에서 김광식 한국에너지재단 이사장이 개회사 중이다. / 서지민 기자

이날 토론회를 공동주관한 에너지재단의 김광식 이사장도 개회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김 이사장은 우선 김 의원에 감사하단 표현으로 개회사를 시작했다.

그는 “어떤 일이 문제에 봉착했을 때, ‘현장에 가면 답이 보인다’는 말이 있다”면서 “김삼화 의원은 현장에 가까이 하면서 직접 고충을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열정이 있어, 매우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 신재생 에너지 등 현재 한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에너지 전환 문제에 있어서 그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이사장은 “에너지 전환의 방향성과 그것이 옳냐 그르냐의 논란이 있다”며 “그러나 전세계적, 경제적 측면에서 에너지 전환은 지구적 추세와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세계적으로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에너지복지에 대한 인식 제고를 언급했다.

김 이사장은 “우리나라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정책을 구상하고 다듬어나갈지가 중요하다”며 “에너지복지체계와 정책, 전달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사각지대에 놓인 에너지 약자들에게 좋은 정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