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보상에 더욱 힘 쏟을 것”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모든 권력기관은 조직 자체를 위해서가 아닌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민주주의의 상식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창원 경남대 대운동장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 광주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과 2016년 촛불혁명까지 우리에게 민주항쟁의 위대한 역사가 있는 한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언급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도 권력 남용 비판을 받아온 검찰에 대한 개혁은 신속하고 강력하게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통해 많은 국민은 자신의 목소리를 갖게 됐다. 각자의 목소리를 분출하며 민주주의는 더 다양해지고 자신의 목소리가 중요한 만큼 다른 이들의 목소리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언제나 행동으로 민주주의를 살려온 국민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제 우리의 민주주의가 양보하고 나누며 상생하고 통합하는 더욱 성숙한 민주주의로 발전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보상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은 우리 역사상 가장 길고 엄혹하고 끝이 보이지 않았던 유신독재를 무너뜨림으로서 민주주의의 새벽을 연 위대한 항쟁이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부·마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성지로, 3·15 의거로 4·19 혁명 도화선이 된 곳도, 6월 항쟁 열기가 주춤해졌을 때 항쟁 불꽃을 되살려 승리로 이끈 곳도 부·마"라며 "이제 민주주의 하늘엔 부산의 아들 박종철과 광주의 아들 이한열이 함께 빛나고 우리는 국민 이름으로 민주주의의 또 다른 역사를 쓰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숫자로만 남은 항쟁 주역과 피해자가 자신의 이름을 찾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할 것이며, 국가폭력 가해자의 책임 소재도 철저히 규명하겠다.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창원·부산·경남의 시민은 그동안 정치적 민주화의 열망뿐 아니라 독재정권의 가혹한 노동통제와 저임금에 기반한 불평등 성장정책, 재벌중심의 특권적 경제구조를 바꾸고자 하는 데에도 가장 앞장서 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범정부 차원의 2030년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전담조직을 조속히 구성해 세계를 향한 창원·부산·경남의 도약을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