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올해 브랜드 가치 610억9800만달러...현대차-기아차 '글로벌 100대 브랜드' 이름 올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 게양대에 삼성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 게양대에 삼성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600억 달러를 넘어 세계 6위에 기록됐다. 이로써 삼성은 8년 연속 ‘톱 10’에 포함됐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17일 발표한 ‘2019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9)’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은 지난해와 같은 6위에 랭크됐다. 

삼성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610억9800만달러(약 72조3000억원)로, 지난해(598억9000만달러)보다 2% 늘어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앞서 삼성 브랜드 가치는 지난 2011년 17위를 기록한 이후 ▲2012년 9위(329억달러) ▲2013년 8위(396억달러) ▲2014년 7위(455억달러) ▲2015년 7위(453억달러) ▲2016년 7위(518억달러) ▲2017년 6위(562억달러) 등에 이어 올해까지 3년째 6위 자리를 지켰다. 

특히 아시아 국가의 브랜드 가운데서는 일본 도요타(7위?562억4600만달러)를 제치고 선두를 차지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현대차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 가운데 36위를, 기아차는 78위를 기록했다. 

올해 현대차는 작년보다 5% 늘어난 141억5600만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36위 자리를 지켰다. 기아차는 7% 감소한 64억2800만달러로 7계단 하락한 78위에 머물렀다. 

삼성은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애플,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5위였고, 현대차는 자동차 분야에서 도요타, 메르세데스-벤츠, BMW, 혼다, 포드에 이어 6위였다. 

이들 100위 내에 든 3개 한국 브랜드의 가치는 총 816억8200만달러로, 지난해보다 1.7% 증가했다. 

브랜드 가치 1위는 작년보다 9% 늘어난 2342억4100만달러의 애플이 차지했다. 

뒤이어 구글이 8% 증가한 1677억1300만달러로 2위를, 아마존(1252억6300만달러)이 24%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하면서 3위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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