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때 비리 관련 업무내역 삭제 지시까지...이훈 “감사원 감사 청구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

[공감신문] 한전KPS 직원들의 천문학적인 근무수당 편취 의혹이 조명받는 가운데, 11일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전 직원의 회사비리 제보를 입수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한전KPS 전 직원의 회사비리 내부고발 사실을 입수하고, 해당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오후께 보도자료로 공개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한전 직원들은 일을 하지 않고 시간 외 수당을 받아왔다. 60시간에 달하는 시간 외 수당을 모두 채울시 받는 금액은 60~70만원에 달한다. 문제는 한전KPS 전 사업소에 이같은 부당행위가 오랜 기간 관습으로 굳어졌다는 것이다.

내부 비위를 고발한 제보자는 “본인은 퇴사를 했지만 양심의 가책을 느껴 제보하게 됐다”며 “가족도 한전KPS과 관련돼 있지만 사내 비리가 너무 많아 제보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11일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한전KPS 내부 비리를 고발한 전직 직원의 녹취록을 입수했다.

제보자는 한전KPS 내부에는 임금비리 뿐만 아니라 채용비리도 만연해 있다고 전했다.

비정규직을 채용 시 한전KPS 직원의 배우자나 자녀를 위주로 뽑았다. 이들은 일정 기간 근무 후 무기계약직이나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실제 회사 내부 최고 직급인 '1직급 인사'의 딸이 이같은 방법으로 입사한 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알려졌다.

당시 한전KPS 내부에서는 부당한 정규직 전환에 반발이 거셌다고 제보자는 설명했다. 고위간부의 딸은 회사에 제대로 출근을 하지도 않고 매달 월급을 수령했다고 한다.

녹취록에 따르면 한전KPS 내부에는 채용비리, 부당수당 수급 등 비리가 만연해 있다.

또 제보자는 자신이 입사할 당시 전임자에게 인수인계를 받지 못했다. 그 이유로 회사를 퇴직할 때 문제점이 될 만한 일을 모두 삭제하는 부적절한 관행을 꼽았다. 이는 회사의 지시로 이뤄지고 있다.

이훈 의원은 11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그간 조사한 한전KPS 내부의 임금비리 내용과 제보자의 녹취를 공개할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산업부 장관에게 강도 높은 감사를 주문하고, 국회 산업위 차원의 한전KPS 감사원 감사청구 의결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