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출산·노화에 따른 여성 요실금증상, 자신에 맞는 수술방법·치료법 찾는 게 우선"

재치기나 기침에도 소변이 새거나, 줄넘기 요실금과 같이 일상 생활 충격으로 소변이 새 고민인 이들이 있다.

이들의 원인은 대부분 요실금이다. 요실금은 물리적으로 요도괄약근 및 요도방광후면근육 등 골반하부구조물을 지탱해주는 근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저하되면서 요도관도 함께 처지게되어 발생한다.

때문에 요실금수술 이외에는 효과적인 예후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요실금을 대개 복압성요실금이라고 부른다. 이외에도 혼합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 절박성요실금 등이 있다.

아직도 많은 여성 환자들이 요실금을 부끄러운 증상으로 생각하고 요실금팬티 혹은 요실금기저귀와 같은 용품을 사용하며 어려움을 참고 견디거나 요실금에 좋은운동, 요실금수술후기, 요실금에 좋은음식, 등을 찾아보고, 요실금치료제, 요실금치료기기 등 병원에 가지않거나, 수술없는 요실금 치료방법을 찾아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요실금을 겪고 있더라도 가족들에게 쉽게 알리지 못하고 자기 혼자서 끙끙 앓는 경우가 많은 것.

포웰의원 여성비뇨의학과 소성민 원장에 따르면 단순 요실금만 겪고 있는 경우 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질환까지도 겪고 있는 경우도 있는 만큼 적극적인 치료법을 권해야 한다.

요실금수술 치료는 입원필요없이 하루만에 퇴원이 가능하다. 때문에 부담없이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일괄적으로 동일한 시술을 적용받는것은 조심해야하며 가급적 본인에게 맞춤화된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향후 재발을 예방하고 요실금을 야기한 근본원인까지 치료하는 수술법인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이 필요한 상태인 경우도 적지않다.

무엇보다 개인마다 요실금증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각자 다른 만큼 정확하게 이를 진단해 부작용 없는 치료를 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무조건적으로 각각 다른 증상을 무시하고 시술을 하는 것이 아닌, 부작용을 경계해 어떤 요실금수술방법 솔루션을 진행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포웰의원 여성비뇨의학과(구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여성의 골반하부구조물은 비뇨기계 장기들이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많은 신경과 혈관 조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절제나 봉합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성을 고려한 섬세하고 신중한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 여성비뇨기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요실금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