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관련국과 긴밀히 협의 중...착공식 일정은 아직”

판문점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을 위해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출발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감신문] 남북고위급회담이 15일 판문점에서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는 평양공동선언의 이행 방향을 협의하고, 구체적으로 이행 문제를 협의할 각 분야별 회담 일정을 정한다.

남북고위급회담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이날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앞서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할 수 있는 좋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이어 “오늘 회담에서는 평양공동선언의 이행 방향에 대해 협의하고 앞으로 이행문제를 구체적으로 협의할 회담들의 일정을 논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평양공동선언에는▲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및 화상상봉·영상편지 ▲연내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착공식 ▲산림협력 ▲문화·체육 교류 등이 담겨 있다.

지난 7월 24일 남북철도점검단이 경의선 철도의 북측 연결구간 중 사천강 철도 교량을 점검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는 선언 내용의 이행 방향과 각 분야별 회담의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우선 적십자회담 일정을 확정해 이산가족 문제를 조속히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상설면회소 장소는 북측 금강산에 마련돼 있어 공간 확보 등의 문제는 없다. 이에 일정과 방식을 정해 시행에 옮기면 되는 만큼, 가장 빠르게 추진할 수 있다.

가장 시선을 끄는 부분은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이다. 조 장관은 이날 기자들이 철도·도로 연결을 위한 북측 구간 공동조사 일정이 확정되느냐는 질문에 “논의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확정될지는 논의결과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오늘 논의해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도 “(유엔군사령부 등) 관련국과는 긴밀하게 협의를 하고 있다. 착공식 일정까지는 오늘 (확정하기엔) 좀 이른 것 같다”고 답했다.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된 5.24조치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이 유효한 만큼, 철도·도로 연결 문제는 예민한 사안이다. 제재 예외 조치 등이 없다면, 남북이 합의를 한다고 해서 쉽게 착공을 시작할 수 없는 문제다.

지난 8월 말에도 남측 철도점검단이 경의선 철도 현지조사를 위해 기차를 타고 북측구간에 진입하려 했으나, 유엔사가 군사분계선 통행계획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지난 8월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4차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또 이날 회담에서는 산림분야 협력과 전염성 질병 방지를 위한 방역 및 보건의료 협력방안을 다룰 후속 회담 일정을 정한다.

10월 내 열릴 예정인 평양예술단의 서울 공연 일정도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2020년 하계올림픽 공동진출 및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전망이다.

남북고위급회담 대표단에는 조명균 통일부장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천해성 통일부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포함됐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과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대표단을 구성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