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잠식 등 기준에 안 맞는 운용사, 법에 따라 정리할 것"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 박진종 기자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 박진종 기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1일 사모펀드 운용사의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잘못된 관행은 바로 잡겠다는 뜻을 알렸다.

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정훈 국회의원의 질의에 답했다.

김정훈 의원은 사모펀드 운용사의 진입 장벽을 지속해서 낮출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은 위원장은 "(사모펀드 운용사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건 그렇고 강화도 단정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내부통제는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금감원의 사모펀드 전수조사 후 유동성 문제가 있거나 기준요건에 미달하는 운용사는 시장 퇴출’ 문제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조사 결과 자본잠식이나 기준 요건에 안 맞는 부분(운용사)은 법에 따라 정리할 필요가 있고 잘못된 관행은 지도하겠다"고 했다.

한편,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은 위원장은 "제일 중요한 건 금융시장에 부담 주지 않고 질서 있고 공정하게 환매가 이뤄지는 것이다. 금감원이 모니터링하고 있고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와 협의체를 구성해 공정하고 질서 있게 준비하고 있으니 금감원과 소통하면서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