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조사 책임은 국회에 있어...감사원 감사결과 미흡하면 국정조사 해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에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논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국회 국정조사를 주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정부를 ‘노조에 포획된 정부’로 규정하고 “노조와의 유착 문제가 이번에 증거로 나타났다”며 “더욱 분노하는 것은 구의역 사고로 사망한 청년의 안타까운 목숨값으로 노조원들이 고용세습 잔치판을 벌였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권을 누리는 노동자 집단이 힘없고 약한 일반 노동자의 몫을 가져가는 이런 노동 시장 이원화가 심화하고 있다”며 “이런 문제가 공공기관 곳곳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큰 만큼 당 차원에서 총력을 모아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번 일에 대한 진상조사 책임은 국회에 있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어제 생활 적폐를 해소하고 공정사회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민주당 정권에서 자행되는 고용세습, 일자리 약탈이야말로 공정사회를 저해하는 고질적 적폐”라며 “등잔 밑이 어둡다고 생활 적폐를 먼 곳에서 찾을 게 아니라 제 눈의 들보나 먼저 제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같이 제1야당 한국당이 먼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자, 제2야당인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의 국정조사 주장을 거들고 나선 모양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대책회의에서 “이번 일에 대한 진상조사 책임은 국회에 있다”며 국정 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또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요구를 놓고 야당의 목소리가 하나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해 한국당과 연대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먼저 감사원 감사결과를 살펴본 후, 국정조사 여부를 따진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권의 국정조사 추진요구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서울시가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할 방침인 만큼, 감사결과를 살펴보고 난 이후 국정조사 여부를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도 일부 관리책임을 인정한 문제로, 원리원칙대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감사원 감사결과를 기다려보고 미흡하면 국정조사를 해야지, 바로 국정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아니다”고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