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농민, 청년·학생, 여성, 종교, 문화‘ 6개 부문별로 협의 체결 가능성

김홍걸 남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왼쪽)과 김영대 북측 민화협 의장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남·북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오는 11월 3~4일 1박 2일간 금강산에서 공동행사를 개최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남북 민간교류 확대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로 보인다.

19일 남·북의 민화협은 공식 명칭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민화협 연대모임’을 다음 달 3~4일 금강산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남측 민화협 관계자는 이날 “남측 대표단 규모는 민화협 회원단체와 취재진, 지원인력을 포함해 약 300명으로 꾸리려고 한다”며 “이른 시일 안에 행사 사전답사와 실무협의차 금강산에 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 “북측 민화협과 노동, 농민, 청년·학생, 여성, 종교, 문화 6개 부문별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지난 9월 3일 창립 20주년을 맞아 ‘민화협 창립 20주년 기념식 및 후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민화협은 1998년 9월 설립돼 200여개의 정당, 종교, 시민사회단체 협의체로 출범했다. 20년 동안 북측과 민간 교류 협력을 지속하며 대화의 창구 역할을 맡았다.

이번 남북 민화협의 공동행사 개최는 2008년 이후 10년 만이다.

남북 민화협은 지난 7월 평양에서 첫 공동행사 논의를 시작한 뒤 지난 9월 금강산에서의 공동행사 개최에 최종 합의했다. 이후 팩스와 메일을 통해 구체적인 일정과 행사 규모를 조율해왔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징용자 유해송환 협의를 위해 방북했던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가운데)이 지난 7월 22일 방북 결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민화협은 지난 9월 30일에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외에 ‘남북 민간연락사무소’ 설치를 정부에 공식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화협 관계자는 각종 민간단체의 남북교류 문의가 끊이지 않아, 해당 내용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14일 민화협 공동의장인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민화협을 법정단체로 지정하는 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이런 움직임들은 남북 민간교류 확대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동행사도 모두 민간단체 참석으로 이뤄지는 만큼, 남북의 민간교류 확대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나아가 6개 부문에서 민간 차원의 사회문화 교류협약 체결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