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로서 책임감 느껴…당정 간 협의 걸쳐 25일 대책 발표”

22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와 관련해 입장을 전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와 관련해 “앞으로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게 당정 간 협의를 긴밀히 해 유아교육 공공성을 바로 세우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감사에서 크게 문제가 됐던” 사립유치원 비리 이슈에 대해 “당정 간 협의에 거쳐 25일에 대책을 발표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협의가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내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보고, 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앞으로 유아교육과 어린이 보육이 계속 문제가 될 사안인데 당에서도 각별히 세심한 관심을 갖고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유아교육 및 어린이 보육 문제에 '당에서 각별히 관심을 갖고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과 관련해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이끄는 데 크게 기여했다”며 “특히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방북을 수락하는 의견을 잘 나눈 점이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빔 콕 네덜란드 전 총리의 별세를 거론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노사정 대타협인 바세나르 협약을 체결한 주역으로 네덜란드의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 분”이라며 “고인의 뜻을 우리가 잘 생각해 우리 사회가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비공개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전날인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협의가 끝난 후 국회 교육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고, 25일 당정청 협의회를 통해 국민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어 “회계 투명성 강화 문제나 국공립 유치원 확대 문제, 근본적이고 제도적인 대책 문제는 공감대가 있어 새삼 확인할 필요가 없고 어떻게 구체화할지 의견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