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서 언급…"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선행돼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3일 야당의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23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이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국정감사 후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확한 사실관계의 확인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며 “지금 제기되는 의혹의 상당수는 사실관계가 잘못됐거나 확대돼 알려진 내용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기업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친인척 채용비리가 드러나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국정감사 후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검토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채용제도도 전반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면서 “이번 문제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이 공격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후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사법 농단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중앙지법에서 부패 사건을 담당하는 형사 합의부 7곳 중 5곳이 사법 농단 조사 대상이자 피해자다. 현 시스템으로는 공정한 (사건) 배당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연루자에게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법 농단과 관계없는 재판관으로 구성된 특별재판부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동의하는 야당과 특별재판부 도입, 법과 탄핵 소추의 입법을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내일 정부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계획을 발표한다.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만들고, 어려움을 겪는 지역 경제의 산업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홍 원내대표는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만들겠다'며 지역 경제 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22일 오전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채용특혜 의혹에 대해 공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한국당 김성태 의원과 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공기관 채용 비리‧고용세습‘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야 3당 명의로 ’공공기관 채용 비리 및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날 오후에는 정의당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에 관한 국조 요구' 입장문을 내면서, 민주당을 뺀 야 4당이 모두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한 국조 요구에 동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