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대화 동력 창출 적극 노력"

강경화 외교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왕 즉위시 참석차 일본을 방문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 “앞으로도 대화와 협의로 한일 간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내신 기자단을 대상으로 관련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조치 등으로 한국과 일본이 겪는 갈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한미 양국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한미 양국 간에는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중요 현안들을 호혜적으로 해결하고 중?일?러 등 주변국들과도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전략적 소통을 한층 더 심화발전 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종료된 후에도 "(한국 정부가)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미 간 대화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미 정상 간의 신뢰에 바탕한 우리의 노력과 북미정상의 지속적인 대화의지는 지난 6월 말 판문점 남북미 정상 간 회동으로 이어졌고, 이달 초 스웨덴에서 개최된 북미 실무협상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올해 러시아와 '9개 다리' 전략 이행계획을 구체화했고, 중앙아시아 5개국과 신산업 분야를 중심 협력 강화를 합의하는 등 신북방 정책도 내실화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강 장관은 내달 25∼27일 부산에서 개최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한국과 아세안의 새로운 30년 비전을 제시하는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