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꿈은 불쾌한 내용인 경우가 많다(출처=셔터스톡)

꿈에도 재방송이 있다. 꿈에서 처한 상황이 유사한 형태로 반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매번 같은 꿈인데 무슨 의미인지는 알 수 없다. 왜 같은 꿈을 반복해서 꾸는 것일까? 일부 심리학 전문가는 꿈이 당사자의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반복적인 꿈은 대부분 유쾌하지 않다. 꿈에서 놓여진 상황이나 배경이 불안정한 경우가 많다는 것. 누군가에게 쫓기거나 낭떠러지에서 추락하는 등 상당수가 불안심리를 조성한다. 특히 유아기에 반복되는 꿈의 86~90%는 악몽에 가까울 정도로 무섭거나 위협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 꿈을 재방송으로 꾸는 이유

불쾌한 꿈을 반복해서 꾸는 이유는 뭘까? 혹자는 당사자가 해결해야 할 무언가가 있다는 메시지를 꿈이 전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꿈을 꾸는 사람의 자기 변화를 유도하는 일종의 암시라는 해석도 있다.

오스트리아 출신 정신분석의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꿈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인지한 사람이다. 프로이트는 꿈을 통해 인간의 잠재의식을 엿볼 수 있다고 믿었다.

또, 정신분석의 유효성을 인식한 스위스 출신 정신과의사 칼 구스타프 융은 “꿈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한다”고 주장했다.

게쉬탈트 심리치료 요법의 창안자인 프리츠 펄스는 “꿈에 나오는 모든 요소는 나 자신의 일부”라고 말했다. 펄스는 모든 꿈은 꿈꾸는 사람에게 보내는 실존적 메시지를 갖고 있다고 여겼다. 반복되는 꿈에 등장하는 모든 요소는 간과되거나 무시된 인격 혹은 당면 과제의 한 부분이라는 주장이다.

▲프리츠 펄스는 모든 꿈이 당사자에게 보내는 실존적 메시지를 가졌다고 여겼다(출처=셔터스톡)

◆ 반복되는 꿈의 보편적 주제

반복되는 꿈에 등장하는 요소 및 상징은 사람마다 다르다. 하지만 희한하게도 주제는 대부분 비슷하다. 반복되는 꿈에 등장하는 보편적 주제와 이에 대한 전문가 해석을 살펴보자. 

1. 쫓기거나 공격당하는 꿈

재방송률이 가장 높은 꿈을 꼽으라면 단연 누군가에게 쫓기거나 공격받는 꿈이다. 마주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거나 어떤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때 꾸는 것으로 풀이된다. 공격자나 사냥꾼은 자신이 피하고 싶은 사람 혹은 엮이고 싶지 않은 문제를 상징한다는 분석이다.  

2. 추락하는 꿈

어디선가 뚝 떨어지는 꿈은 사람을 늘 소스라치게 만든다. 전문가는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거나 어떤 분야에서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괴로워할 때 추락하는 꿈을 꾼다고 본다. 자신감 없이 막연하게 사는 사람 혹은 심각한 압박을 받는 사람들이 해당된다. 

3. 이빨이 빠지는 꿈

앞서 언급한 추락하는 꿈을 꿀 때처럼 인생이 자신의 손을 벗어났다는 느낌이 들 때 재방송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거나,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가 대표적인 경우다.  

4. 대중 앞에서 벌거벗고 있는 꿈

사람을 가장 당황스럽게 만드는 꿈이다. 입 밖에 꺼내기도 민망해서 혼자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타인의 시선을 꺼리는 심리 혹은 누군가의 평가를 두려워하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는 비밀을 암시한다는 해석도 있다. 

5. 시험을 치르는 꿈

교실 책상에 앉아 시험지를 끄적대고 있는 모습을 생각만해도 스트레스가 폭발한다. 이는 자신의 일에 대해 걱정이 많거나 무능하다는 자괴감에 빠질 때 꾸는 꿈으로 풀이된다.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작용한 결과일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