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강낭콩 다이어트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내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고 근육은 더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이다. 즉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건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흰강낭콩 다이어트는 ‘살림9단의 만물상’ 등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에서 나온 다이어트 방법인데,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면서 다양한 영양소를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인 흰강낭콩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자.

▲흰강낭콩 다이어트 하는 법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흰강낭콩 다이어트

흰강낭콩 다이어트는 쉽기 때문에 집에서도 따라할 수 있다. 전체 식사량을 줄이되 그 중에서 절반을 흰강낭콩으로 대체하면 된다. 한 논문에 따르면 한 달간 일반식을 하면서 흰강낭콩을 섭취한 결과 특별한 식이요법 없이 한 달간 평균 4kg를 감량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른 콩보다 풍부한 파세올라민, 단백질,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들이 있어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다.

▲흰강낭콩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의 핵심 성분은 파세올라민이다. 파세올라민은 콜레스테롤 낮춰주고 탄수화물의 흡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돕는다. 또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도와 소화 시키는 것을 돕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흰강낭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다. 그 중에서도 레시틴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흰강낭콩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인다.

흰강낭콩 부작용은?

흰강낭콩은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날콩을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흰강낭콩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흰강낭콩은 렉틴성분이 함유돼 있어 생으로 먹으면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흰강낭콩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g이며 종이컵으로 한 컵 정도의 분량이다.

흰강낭콩 삶는 법

흰강낭콩을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냄비에 넣고 물을 잠길 만큼 부어준 후, 15분 정도 센 불에 삶고 끓으면 중간 불로 줄인다. 그런 다음, 1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된다. 흰강낭콩을 삶을 때는 뚜껑을 열지 말아야 하는데, 뚜껑을 열면 콩 비린내가 나서 먹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삶아진 흰 강낭콩은 찬 물에 한번 더 담가서 손으로 살살 비벼서 껍질과 불순물을 제거하며 씻어준다.

흰강낭콩 먹는 법

흰강낭콩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지만 △흰강낭콩 쉐이크 △흰강낭콩밥이 가장 일반적이다. 흰강낭콩 쉐이크를 만들 때 △흰강낭콩 △우유 △바나나를 넣어서 갈면 콩의 비린내를 잡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칼륨까지 같이 챙길 수 있다. 또한, 각종 잡곡과 흰강낭콩을 1:1 비율로 해서흰강낭콩밥을 지으면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챙길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