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우려 이해하나 농산물 관세와 보조금에 미치는 당장의 영향 없다…미래 농업 경쟁력 강화하는 새 출발로 삼아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 정부가 향후 세계무역기구(WTO)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국익을 최우선에 놓고 우리의 국제적 위상과 경제적 영향 등을 깊게 고려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결정을 농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미래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출발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도 농업인들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농산물 관세와 보조금에 미치는 당장의 영향은 없다"며 "정부는 미래의 농업협상에서 쌀과 같이 민감한 분야는 최대한 보호하고, 농업의 피해는 보전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에 농업인들과 소통해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줄 것을 당부하며 "필요 재원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농업인들께서는 정부를 믿고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아직 고병원성으로 확인된 것은 없지만,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충북, 경북, 경기 등에서 잇따라 검출되고 있다"며 겨울철 AI 대비를 지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