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첫 참석...“새마을지도자들, 상생·협력·국민통합 주역 돼달라"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늘의 대한민국 밑바탕에는 새마을운동이 있었다. 새마을운동의 현대적 의미를 계승해 발전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19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해 "새마을운동은 나에게서 우리로, 마을에서 국가로, 세계로 퍼진 공동체 운동이다. 세계는 새마을운동이 이룬 기적 같은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취임 후 처음 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새마을운동의 태생이 권위주의 정권 시절이지만, 그 긍정적인 역할을 평가하고 이를 시대에 맞게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기적이란 말을 들을 만큼 고속 성장을 이루고 국민소득 3만 달러의 경제 강국이 된 것은 농촌에서 도시로, 가정에서 직장으로 들불처럼 번져간 새마을운동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2013년 유네스코는 새마을운동의 기록물을 인류사의 소중한 자산으로 평가해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했다"며 "2015년 유엔개발정상회의는 빈곤타파·기아종식을 위한 최적의 수단으로 새마을운동을 꼽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부터 라오스와 농촌공동체 개발사업을 확대 시행할 것"이라며 "올해 최초로 중남미의 온두라스에 시범마을 4개를 조성하고 내년엔 남태평양 피지, 2021년엔 아프리카 잠비아 등에 새마을운동을 전파·확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새마을지도자들과 함께 아시아·중남미·아프리카 등 지구촌 국가들과 새마을운동을 통한 우리 발전 경험을 나누고 함께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새마을중앙회는 이미 유기농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는 한편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해 전기·가스·수도 사용량을 20% 가까이 절감하고 있다"며 "에너지 20% 절감에 국민 모두 동참한다면 석탄화력발전소 15개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새마을운동 시작이 아닐 수 없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은 과거의 운동이 아니라 살아있는 운동이 돼야 한다"며 "국제적인 경기침체 등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저는 우리 국민의 저력을 믿는다.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온 새마을운동 정신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새마을지도자 여러분들이 새마을운동이 우리 모두의 운동이 되도록 다시 한번 국민의 마음을 모아 달라. 상생·협력·국민통합·주민참여의 주역이 돼주시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키워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