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함·이물감 동반…증상 지속되면 전문의 진료 받아야

안구건조증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안구 건조, 작열감, 이물감이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면서 안구건조증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잦아졌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 컴퓨터 등 전자제품 영향으로 젊은 층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안구건조증 완치는 어려워 눈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법이 필요하다. 안구건조증 원인 및 증상, 안구건조증 치료와 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 건조증은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건조함, 이물감, 자극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눈 질환을 말한다.

안구건조증 원인은 노화로 인한 눈물 감소, 촉촉한 눈 유지를 위한 눈물층의 불균형, 디지털기기와 냉난방기 사용 증가 등이 있다.

전자기기의 사용 시간을 줄이고, 휴식시간을 줄이면 안구건조증이 완화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대표적으로 안구 건조, 작열감, 눈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안구건조증 자가테스트

▲눈이 뻑뻑하다 ▲ 눈 충혈이 자주 있다 ▲ 눈 피로감이 있다 ▲ 눈꺼풀 염증이 자주 생긴다 햇빛, 형광등 눈 부신 곳에서 눈 뜨기가 어렵다 ▲ 렌즈 착용이 어렵다 ▲ 바람이 불면 눈이 시리다 ▲ 모래알이 들어간 듯 눈에 이물감이 있다

이러한 안구건조증 증상이 지속되면, 안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안구건조증 치료 및 예방법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 우선 실내 적정 온도(18℃) 와 습도(4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전자기기의 이용 시간을 줄이고, 사용 후엔 휴식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또 렌즈 사용 시 렌즈 착용 시간을 줄이고 눈 자주 깜빡이기, 눈에 좋은 음식 챙겨먹기, 세안 시 눈 주변 꼼꼼히 닦기가 있다. 이 밖에도 눈 마사지·찜질, 정기 검진 및 일회용인공눈물 사용도 방법이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결명자, 당근, 치즈, 블루베리, 연어가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눈 건조할 때 챙겨먹자, 눈에 좋은 음식은?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결명자, 당근, 치즈, 블루베리, 연어 등이 있다. 결명자차 효능과 당근 효능은 백내장, 시력감퇴에 좋은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다. 연어 효능은 눈 질환을 막아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 3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생선으로는 참치, 고등어, 꽁치 등이 있다.

더불어 눈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음식은 술, 커피, 담배, 홍차, 밀가루 등 화학 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이다. 특히 설탕이 많이 들어간 아이스크림, 콜라 등 단 음식도 눈에 해롭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