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전 수반, 브렉시트 담당 장관 임명…독립 주민투표 사실상 보류

[공감신문 김송현 기자] 지난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스코틀랜드가 영국연방에서 독립할 움직임이 거셌다. 그렇게 되면 영연방은 잉글랜드라는 작은 나라로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가 켰다.

하지만 스코틀랜드는 영연방에 잔류하기로 방향을 돌렸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로 스코틀랜드가 겪을 경제적 피해는 크지만, 영국에서 떨어져 독립할 경우 피해가 더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코틀랜드 정치지도자들이 내린 결론은 영국과 한 나라를 유지하되, 유럽과의 브렉시트 협상에 적극 참여해 스코틀랜드의 불이익을 최대한 줄이자는 것.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수반 /연합뉴스

니컬라 스터전(Nicola Sturgeon)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이 브렉시트 담당 장관을 임명하기로 했다고 영국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는 스코틀랜드 독립 찬반 주민투표가 사실상 보류될 것이라는 전망을 뒷받침한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3일자에서 스터전 수반이 EU 탈퇴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브렉시트 장관을 임명할 예정이며, 이는 조만간 스코틀랜드의 영연방 탈퇴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진행하기 쉽지 않을 것임을 인정하는 움직임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달 스터전 수반은 테리사 메이 총리가 이끄는 영국 정부가 스코틀랜드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고 EU 탈퇴 협상을 공식 개시한다면 내년 스코틀랜드 독립을 위한 두 번째 주민투표를 시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는 보고서에서 브렉시트가 이뤄지면 2030년까지 스코틀랜드 경제가 지게 될 비용이 112억파운드이며 국고 세입은 37억파운드 감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스터전은 EU 탈퇴 협상에 스코틀랜드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기 위해 그동안 메이 정부와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간에 실질적인 대화가 있었다면서 새로운 브렉시트 장관이 자신을 대표에 이 의제를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터전 수반은 EU 탈퇴 협상 과정에 스코틀랜드의 이익을 영국의 입장에 포함하고 반영시키는 것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나머지 영연방과 서로 다른 이해관계까지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 치러진 영국의 브렉시트 찬반 국민투표에서 스코틀랜드 주민 62%가 잔류에 표를 던졌다. 이후 브렉시트가 결정되고 나서 스코틀랜드에서는 독립 움직임이 고개를 들었다.

하지만 지난달 유고브 여론조사에서 스코틀랜드인 32%가 독립을 결정하기 전에 브렉시트 협상 과정을 지켜보기를 원한다고 답했고, 53%는 실제 브렉시트 후에도 스코틀랜드의 영연방 잔류에 표를 던질 것이라고 답했다. 따라서 스코틀랜드의 여론은 독립후 EU 재가입에서 영국내 잔류로 전환하는 상황이다.

자치정부 집권당인 스코틀랜드국민당(SNP) 내부에서도 단기적으로 스코틀랜드에 최대 이익을 꾀하려면 독립투표 논의는 한쪽으로 치워두고 브렉시트를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