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골격·면역력 강화에 좋아

그릭요거트는 인공첨가물 없이 원유, 과일만 사용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그릭요거트는?

그릭요거트는 그리스를 비롯한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먹던 것을 말한다. 인공적인 첨가물 없이 건강한 원유와 신선한 과일만을 사용한 요구르트다. 지난 2006년에는 미국 ‘헬스’지에서 선정한 5대 슈퍼푸드에 꼽히기도 했다.

그릭요거트 효능 

그릭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 등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질감이 단단하고, 맛이 진하다. 나트륨과 당 성분이 절반 이하로 낮아 효과적인 다이어트 음식이다. 단백질과 칼슘은 2~3배 이상 높다.

유산균도 1g 당 1억 마리 들어있어 근육과 골격을 강화하고, 면역력 강화에 좋다. 특히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그릭요거트는 유당 함유량이 일반 요구르트보다 낮아,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이 2~3배 이상 높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수제 그릭요거트 만드는 법 

그릭요거트는 보통 원유를 오랜 시간 농축시킨 뒤 유산균을 넣고 온도에 맞춰 발효시거나, 발효시킨 요거트를 면포에 싸서 짜는 방법 등으로 만들어진다. 요거트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그릭요거트에 꿀이나 과일, 견과류를 첨가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재료 : 우유, 일반 플레인 요거트, 랩, 담요, 면포 

먼저 우유를 약한 45도까지 불에 데워준 후 우유의 10분의 1 정도인 요거트를 한 스푼 넣어준다.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랩을 씌우고, 담요를 덮어 4시간 동안 1차 발효한다.

1차 발효가 완료된 요거트를 냉장고에서 넣고 하루 동안 2차 발효를 시켜준다.

발효가 완료된 요구르트를 면포에 싸서 물기가 빠질 수 있도록 채 위에 올려준 뒤 수분이 빠지면, 그릭요거트가 완성된다.

신맛이 강한 그릭요거트는 기호에 따라 꿀이나 베리류, 과일청, 과일잼, 견과류 등을 첨가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