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는 뼈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폐경, 갱년기 등 여성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이다. 피부미용과 여성 건강을 같이 챙길 수 있는 △석류 효능 △석류 부작용 △석류 먹는 법 △석류피클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석류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효능

석류는 갱년기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석류에 풍부한 엘라그산 성분은 우리 피부에서 수분 조절을 담당하고 있는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다섯배 이상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석류의 각종 비타민 성분은 피부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 탄력 및 피부톤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시트르산 성분은 피부 노화를 낯주는 효능이 있어 최근 화장품 회사들이 석류를 이용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석류 부작용 있을까?

혈압을 높이기 위해 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석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석류의 효소 때문에 대사작용을 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석류는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수술 최소 2주 전부터 수술 후까지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석류를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뿌리까지 사용한 주스가 위장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석류 먹는 법

석류는 생과로 먹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알맹이가 많기 때문에 손질하기 어렵다. 또 알맹이 속에 씨가 박혀있어 먹기 힘들다. 따라서 석류즙이나 석류청을 통해 마시거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도 한다.

▲석류피클 만들기(출처=MBN 천기누설)

천기누설 석류피클 만드는 법은?

재료: 석류, 연근, 설탕, 매실텅, 식초

집에서 간단히 석류피클 만들기

1. 연근은 껍질을 제거하고 얇게 썰어준다.

2. 물 300mL에 △설탕 △매실청 △식초를 각각 2큰술 넣고 피클 물을 만든다.

3. 소독한 병에 석류 1개와 연근 1개를 넣고 피클 물을 부어준다.

4. 상온에서 하루 숙성 뒤 냉장보관하면 석류피클이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