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 여건 미흡...전국 단위의 급여체계·전문성 인정 등 처우개선 필요해

1일 오후 열린 ‘저출산 위기 탈출을 위한 지역 밀착형 육아정책 방향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 모습. / 서지민 기자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직원들은 보육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고학력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전국 차원의 일관된 급여체계가 없고, 인력 부족 등 처우가 부족해 인력이 빠져나가는 경우도 많다. 이에 보육의 전문성 유지를 위한 센터 직원의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신동근 의원,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주최하고 전국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협의회가 주관한 ‘저출산 위기 탈출을 위한 지역 밀착형 육아정책 방향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실태와 필요한 지원 등을 살펴보는 자리였다.

이날 토론회 참가자들은 발제와 토론을 통해 ▲중앙정부 지원으로 센터의 육아지원 서비스 지역 격차 해소 ▲지역사회 육아지원 수요와 사업 규모에 상응하는 센터 시설 ▲센터 직원의 보수체계와 경력 인정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 설정 ▲지역사회 육아지원 네트워크에서 센터의 정체성과 영유아보육의 전문성 확립 등 4가지 부분을 요청했다.

‘저출산 위기 탈출을 위한 지역 밀착형 육아정책방향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이란 주제로 발제를 진행한 서영숙 숙명여자대학교 명예교수는 특히 센터 직원들이 전문성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직원의 경우 대학원 과정 이상의 고학력과 보육 총 경력 7년 이상인 경우가 77%에 달했다.

1일 국회에서 열린 ‘저출산 위기 탈출을 위한 지역 밀착형 육아정책 방향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토론회에서 토론이 진행 중이다. / 서지민 기자

하지만 이들에 대한 호봉 책정이나 급여 등의 기준이 지자체마다 다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자체마다 센터 외 기관 경력 인정 여부가 다르며, 다른 보육이나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 임용될 때 센터근무 경력은 인정되지 않는 상황이다.

앞으로 보육 및 양육의 돌봄 영역이 더욱 중요해질 만큼, 전문성 확보와 사회적 인정 등이 필요하다.

센터 직원 235명을 대상으로 2018년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원활한 업무수행과 발전을 위해 직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물었을 때, 93명이 ‘업무관련 전문 지식과 능력’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이들의 보수체계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다는 점도 문제였다.

서 교수는 “센터마다 호봉체계도 다르고, 호봉 당 급여도 다르고, 호봉 인정, 경력 기준도 다 다르다”고 일침했다.

또 “영양사 등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에 인력 수급 상황이나 호봉 체계 경력 인정 기준 등이 다 마련돼 있다”며 “센터 직원들도 보육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인 만큼 전국 기준의 보수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윤영화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부천지회장이 발언 중이다. / 서지민 기자

이런 미흡한 처우에 따라 센터 직원들에게 근무여건에 대한 인식을 물었을 때, 업무량과 업무시간의 적정성 및 적정 급여에 대해 5점 만점 중 3점이라 답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지’란 질문에 대해서도 40% 이상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에 토론자로 참석한 윤영화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부천지회장은 “센터의 직원들이 자주 바뀌는 점이 아쉽다”며 “보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 직원의 처우와 전문성, 인적 기반 형성을 위한 예산지원 등에 대해 충분한 고려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