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다면, 반신욕 효과 있어…규칙적인 운동 이뤄져야

날씨가 추워지면서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진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급격한 일교차가로 감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겨울만 오면 손과 발이 찬 사람들은 몸의 체온 조절이 잘 안 돼 더욱 고민이다. 외출 시엔 보온 옷과 핫팩은 물론 집에서는 수면 양말, 수면바지 등을 겹겹이 입는다. 그러나 나아지지 않는 ‘손발 차가움’ 원인은 무엇일까? 수족냉증 치료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수족냉증은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손발이 유난히 차거나, 손발 저림, 소화장애, 안면홍조, 손발 말단이 창백해지는 현상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현기증, 손발 떨림 증상, 지속적인 두통이 있다. 심리적으로는 쉽게 흥분하거나 권태감, 긴장감, 압박감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수족냉증 원인으로는 빈혈 및 저혈압, 위장 장애에 의한 체력저하, 수분 대사 장애 등으로 알려져 있다.

따뜻한 물로 반신욕과 족욕을 하면 수족냉증이 완화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냉증 치료, 올바른 생활 습관이 답

수족냉증은 규칙적인 운동 및 식사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 손을 담갔을 때 너무 뜨겁지 않은 38~40℃ 온도로 반식욕을 하거나, 반식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좋다. 외출할 때는 장갑, 양말, 부츠 등을 챙겨 착용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규직척인 운동과 함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어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강과 계피로 만든 건강차는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단호박, 계피, 양배추, 모과, 마늘 등이 있다. 이 중 생강과 계피는 인삼과 함께 찬 손발에 효과만점인 수족냉증에 좋은 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또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으로는 홍삼을 비롯해 고구마, 오미자, 비트, 신사, 미역, 다시마 등이 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고통으로 다가오는 수족냉증 치료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기에 평소 운동과 식단, 손마사지, 발 지압을 해주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