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정청’ 워크숍 개최해 예산안 내용 및 쟁점 철저 준비

더불어민주당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예산안 심사 대비 워크숍을 개최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내년도 예산안 심사 일정이 본격화하면서, 여야가 심사 대책을 마련 중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예산안 삭감을 예고했다.

지난 1일부터 30일간의 예산안 심사가 시작됐다. 2019년도 예산안은 총 470조5000억원 규모로 지난해보다 9.7%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안이다.

특히 23조5000억원이 편성된 일자리 예산과 남북협력 예산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일 예산안·기금운용계획안 공청회를 여는데 이어 종합정책질의(5∼6일), 경제부처 예산 심사(7∼8일), 비경제부처 예산 심사(9일·12일), 소위심사(15일부터), 본회의(30일)의 일정을 진행한다.

지난 1일 국회 예결위 회의실에서 201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다.

민주당은 예산안을 최대한 원안대로 통과시키는 것이 목표다.

2일 민주당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예산안 심사 대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당정청 인사들이 모두 참석해, ‘정기국회 후반 예산·법안 처리를 위한 당정청 소통과 협력의 장’으로 공지됐다.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최근 남북관계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이 ‘일자리 등 경제상황과 과제’를 주제로 각각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토론했다. 또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도 참석해 예산안 주요 내용 및 쟁점을 설명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워크숍 시작 전 기자들에게 “이제 예산 심사에 돌입하니까 일자리나 혁신성장 등 내년도 정부의 역점 사업에 대해 다시 한 번 검토하고 철저하게 준비하자는 취지”라며 “우리 당이 역점을 두고 있는 공정거래법, 상법 등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이나 검경수사권 조정에 관한 법안들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가 2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2019 예산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단기일자리, 남북경제협력,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예고했다.

한국당 예결위 간사인 장제원 의원은 “경제 위기, 저출산 상황 등을 심각하게 보고 있기 때문에 국가 경제를 좌우할 내년도 예산안을 리모델링이 아닌 신축 수준으로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단기일자리 예산 8조원가량, 남북협력기금 중 민생협력 지원 증액분·경제기반 조성 예산에서 6400여억원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소득주도성장특위에 책정된 예산 35억9800만원도 삭감 대상에 포함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년간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실패한 것으로 판명나 소득주도성장특위의 활동이 종료돼야 함에도 35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며 “예산 심사 과정에서 제대로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