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국적을 묻지 않고 모두를 자금 갹출 대상으로 할 것”

문희상 국회의장이 4일 오전 도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4일 오전 도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4일 교토통신에 따르면 현재 일본에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한국과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모금을 통해 강제징용 피해자에 지급하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일본 도쿄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G20 국회의장 회의에 참석해 이같은 뜻을 전했다.

문 의장은 “한국과 일본 국적을 묻지 않고 모두를 자금 갹출 대상으로 할 것”이라며 "뜻이 있는 사람과 함께 행하겠다. 강제적으로 모으지는(모금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문의장은 전날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징용 피해자와 한국 내 여론이 납득할만한 지원 법안을 마련했다. 일본 측의 반응을 살펴본 후 국회에 제출할지 신중하게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한국과 일본 기업이 배상액에 상당하는 자금을 출자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아베 신조 총리는 이를 거절한 바 있다.

한편, 문 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세계 경제 공동번영의 토대인 국제 분업체계도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며 "상생협력의 자유무역질서 회복을 위한 G20의 정책적 관심과 공동대응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정하고 투명한 무역원칙은 자유무역을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방향키"라며 "한국은 지난 10월 25일 향후 세계무역기구(WTO)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는 자유무역의 가치를 존중하면서 선진 경제국의 의무 이행을 다 하고자 하는 의지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문 의장은 "국가 간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무역은 평화가 뒷받침될 때 제대로 작동될 수 있고 지속가능한 번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한반도에 평화가 간절히 요청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의 평화가 동북아를 넘어 전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향한 소망이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G20 대표단의 굳건한 지지와 협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