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여러 부위에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소음순은 특별한 원인 없이 색이 검어지거나 비대해질 수 있으며 잦은 마찰, 2차 성징, 임신, 출산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해 소음순 모양에 변형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는 옷을 입을 때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질 분비물이나 소변 등이 묻어 위생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여성으로서의 자신감 저하는 물론 배뇨 장애, 질염 등 여성질환을 유발해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소음순에 변형이 발생해 자신감 저하와 여성질환을 호소하는 여성들은 여성성형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여성성형은 변형된 소음순 부위의 날개 대칭 및 두께 등을 교정해주는 수술로 소음순이 대음순으로 감싸져 외부에서 보이지 않고 양 쪽이 대칭을 이루는 모양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은 물론 여성질환 치료 및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은 흉터 및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특수성형 봉합사를 이용해 이뤄지며, 통증이 비교적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당일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른 편이라 회복 시간을 길게 가지기 힘든 여성들에게도 적합하다.

단, 증상이나 연령에 따라 소음순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심미적, 기능적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특히나 소음순은 미세 신경이 많이 지나가는 신체 부위이다. 때문에 간혹 여성성형 중 신경이 손상되거나 비대칭 증상이 악화되는 부작용 사례도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소음순 수술 후 회복 기간 중에는 흡연과 음주를 금하며 부부관계는 3주 이후부터 가능하다. 충분한 회복을 위해서는 꾸준히 냉찜질을 시행하고 4주~6주 정도 의료진의 지시 사항에 따라 수술 부위를 습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남플로체여성의원 장은경 원장은 “여성성형은 소음순 변형에 따른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여성의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고 동시에 위생적 문제를 개선에 여성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소음순은 여성에게 있어 매우 민감한 신체 부위인 만큼 병원 선택 시 여성성형후기를 꼼꼼히 살피고 동시에 상담부터 수술,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있어 프라이버시가 철저하게 보장되는 곳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