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도 많고 국민의 질책도 적지 않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내각은 국민의 꾸지람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출발을 한다는 각오로 국정에 임해야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9일이면 우리 정부가 출범한 지 2년 반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그동안 정부는 국민과 함께 쉼 없이 달려왔다. 국민께서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성과도 많았다. 그러나 과제 또한 많다. 국민의 질책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성과를 과장해 칭찬해도 안 되지만, 억지로 깎아내려도 안 된다. 사실은 사실대로 인정하면서 다음을 논의해야 국가와 국민께 도움이 된다. 각 부처는 성과와 과제를 있는 그대로 국민께 알려드리고, 국민의 판단을 구하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첫째, 더 낮게 국민의 말씀을 듣고 정책에 충분히 반영하라. 둘째, 더 가까이 국민의 삶을 살피며 더 필요한 정책을 발굴·시행하라. 셋째, 더 멀리 미래를 바라보며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이총리는 또, 지난달 31일 발생한 독도 헬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큰 슬픔을 겪고 계신 가족께도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국방부, 해양경찰청, 소방청은 잠수대원, 헬기, 함정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해달라. 특히, 가족의 하소연을 경청하고 최대한 부응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수소 충전소 설치가 지역 주민 반대로 보류되는 것을 언급하며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주민들의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만하다"면서도 "안전에 대해서는 오해도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주민들께 충분히 설명해 드리고 소통하라. 필요하다면 안전대책도 보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