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장관, 한국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 전달…미국 측 “고무적이다. 앞으로도 노력 지속해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키이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오른쪽)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 두번째는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미 국무부의 키이스 크라크 경제차관과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태 차관보를 만나 한미관계 개선 방안 및 지역정세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그동안 한국이 대화를 통한 합리적 해법 마련하기 위해 일본 측에 취한 노력을 전했으며, 미국 측은 이런 노력이 고무적이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은 크라크 차관에게 "무역과 투자 분야를 중심으로 (한미간) 경제적 유대가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 방문했는데,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통해 (경제적 유대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크라크 차관은 "이를(한미 경제적 유대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게 돼 매우 흥분된다. 당신들은 오랫동안 최고의 파트너이자 동맹이었다"고 답했다.

이어 강 장관이 스틸웰 차관보에게 한미가 지난 2일 미국 인도·태평양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 협력 동향을 망라한 '설명서'(Fact Sheet)를 마련한 것에 대해 "중요한 결과물이다. 매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하자 스틸웰 차관보는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우리가 거의 독립적으로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는 사실은 동맹의 세계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미국 측은 한미 양국이 지향하는 개방성·포용성·투명성 등 공동의 지역 협력 원칙을 기반으로 역내 평화와 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자는 뜻을 전했다.

크라크 차관은 강 장관 예방에 이어 이태호 외교부 2차관과 4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진행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예방하고 한미동맹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크라크 차관과 스틸웰 차관보는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전날 방한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