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떨림 장기화, 전문의 진단·치료 받아야

눈 떨림 현상은 현대인에게 생소하지 않다 [출처=vingle]

피곤한 일상을 반복해서 보내면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눈 떨림 현상’은 현대인에게 생소하지 않다. 이러한 증상은 마그네슘 부족으로 나타난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마그네슘을 비롯한 원인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휴식시간을 잘 가지면 사라지는 눈밑 떨림은 완화되지만, 장기화되면 안면경련도 의심해볼 수 있다. 눈밑·눈떨림 원인과 안면경련, 눈떨림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자.

눈밑떨림 원인

왼쪽, 오른쪽 눈떨림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 섭취, 마그네슘 부족,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 수면부족, 무기질 부족, 뇌질환, 영양 불균형이 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으로 꼽히는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누적, 과로 등이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고 피로감을 느끼는 취업준비생, 수험생, 직장인에게 잘 나타난다.

눈밑 떨림이 장기화되면 안면경련을 의심해볼 수 있다 [출처=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안면경련 

눈꺼풀 떨림, 눈 주변 떨림, 왼쪽 눈밑 떨림, 오른쪽 눈밑 떨림 등 눈떨림 증상은 대부분 충분한 휴식시간, 마그네슘 섭취로 나아지지만,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계속되고, 눈이 강제적으로 감기는 현상까지 있다면 안면경련을 의심해볼 수 있다.

안면경련은 노후된 혈관이 얼굴 신경을 압박·자극하면서 신경을 보호하고 있는 신경막이 손상돼 발생하는 질환으로, 중년층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다. 주로 눈꺼풀 바깥쪽에서 시작되며 증상이 진행되면, 한쪽 안면신경의 지배를 받는 모든 얼굴 근육이 수축해 눈이 감기고, 입술이 한쪽으로 올라가 입 모양이 일그러진다. 이러한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눈떨림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그네슘 성분이 높은 바나나, 아몬드, 우유 등이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눈떨림에 좋은 음식과 치료 

눈떨림 치료를 위해 중요한 것은 피로감 개선과 정신안정이다. 평소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눈떨림 음식으로는 마그네슘 성분이 높은 바나나, 아몬드, 등 푸른 생선, 잣, 해바라기씨, 시금치, 콩, 우유 등이 있다. 또 마그네슘 많은 음식으로는 아몬드, 캐슈넛, 브라질 너트, 완두콩, 병아리 콩 등이 있다. 그러나 눈에 경련, 왼쪽 눈떨림, 오른쪽 눈떨림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눈떨림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