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량 교체사업’ 통해 어린이 건강 및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것”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서울시 내 노후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 323대가 친환경 LPG차량으로 교체됐다.
9일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실시한 ‘어린이 통학차량 LPG구매지원 사업을 통해 1년여 만에 총 323대의 노후 경유차량이 친환경으로 교체됐다”고 밝혔다.
친환경 LPG차량 교체사업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이 중 9년 이상 지난 노후 경유 운행차량을 폐차하고 LPG차량을 구매할 경우 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주는 시 사업이다.
시는 “사업이 확산되면서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서울시가 지난해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연구용역에 따르면, 통학버스는 어린이의 주요 교통수단이면서 경유차기에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다. 또 어린이는 성인 대비 2배 이상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실제 서울시내 어린이 통학차량의 98%는 경유차다. 통학차량 한 대가 연간 배출하는 PM은 1.05kg 으로 중형 승용차(0.1kg)보다 11배 많다. 이는 소형 화물차(0.9kg)보다 높은 수준이다.
미세먼지 배출량 역시 높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실시한 실도로 주행시험 결과에 의하면 경유차는 미세먼지 원인인 질소산화물을 LPG차량(0.006g/km)보다 93배 많이 배출한다.
서울시는 친환경 LPG 차량의 장점과 교체 필요성을 적극 홍보해, 내년도 지원 차량도 신청받을 예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최대 11년 지난 차량은 유상운송을 할 수 없게 된다”며 “차량 소유주는 시의 보조금 지원으로 신차 교체비 부담을 더욱 낮출 수 있게 됐고 단위 연료비를 생각하면 경제적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권민 서울시 대기정책과장은 “어린이 통학차량의 LPG신차 구매 지원은 취약계층인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고 미세먼지 발생원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LPG신차 구입 지원 확대 등 다양한 대기질 개선대책을 추진해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미세먼지는 줄이는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서울시는 내년부터 생활주변 운행량이 많은 경유 소형화물차에 대한 지원을 시작한다. 차량 폐차 후 LPG 신차로 전환 시 대당 4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조기폐차 지원대상인 경우 최대 165만원을 더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