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 동작으로 운동 후 근육통 완화

운동 후 나타나는 근육통은 누구나 경험해봤을 것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다가 과도하게 한 다음날 느낄 수 있는 근육통은 누구나 경험해봤을 것이다. 특히 운동 후 근육통은 어깨근육통증, 허리근육통증, 허벅지 근육 통증, 종아리 근육통증, 팔 근육통증 등 다양하다. 재활의학과 전문의에 따르면 운동량은 점진적으로 꾸준히 늘리고, 통증이 생기기 전까지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본인도 모르게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는 피할 수 없으므로, 건강 관리를 위한 근육통 원인, 근육통 푸는법, 운동 후 찜질을 알아보자.

근육통 원인

근육통은 크게 근육 염좌, 지연성 근육통증 2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근육 염좌는 운동하는 도중 또는 운동 직후에 발생한다. 초보자보다는 운동에 숙달된 사람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악화되지 않으려면 운동을 멈추고 안정을 취해야 한다. 또 다른 근육통은 지연성 근육통증으로, 운동이 끝나고 24시간 이후에 발생해 5~7일 가량 지속된다. 특히, 새로운 유형의 운동 시작이 이뤄질 때 나타난다. 보통 지연성 근육통은 2일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근육은 손상된 채로 남게 되고, 손상된 근육은 흉이 지고 굳기도 한다. 그러므로 평소 지연성 근육통증 여부를 살피고, 최소화 하는 게 좋다.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운동 후 근육통이 완화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근육통 푸는법

운동 후 근육통으로 고통받을 경우, 목, 어깨 스트레칭 등 스트레칭 동작을 충분히 하면 완화된다. 또한 운동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 양과 강도를 점차 늘려야 하고,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2일 정도 휴식을 취한 뒤 운동을 하는 게 좋다. 지연성 근육통이 생겼다면 근육 마사지나 냉짐찔, 온찜질 등으로 염증을 줄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근육통 찜질

찜질은 근육통 냉찜질과 근육통 온찜질로 나눌 수 있다. 찜질은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증상을 잘 살펴보고 해야 하므로, 냉찜질 온찜질 각각 특징을 알면 좋다. 먼저 온찜질 효과로는 근육 이완으로 뭉침 완화가 있으며 근육통증과 관절, 근육 강직이 있을 때 하면 효과적이다. 근육통이 경미한 수준이면 15~20분, 심한 통증은 30분~1시간 찜질하는 것이 온찜질 방법이다.

찜질은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달라 증상을 잘 살펴보고 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면, 근육통 얼음찜질 등 냉찜질은 일시적인 염증과 부종, 출혈을 완화한다. 냉찜질 효과는 출혈완화와 갑작스러운 외상과 염증, 부종을 동반한 통증에 효과적이라는 것. 외상 후에는 가능한 빨리 찜질하는게 좋고 10~15분 정도 시간 차를 두고 반복 찜질 하는 것이 냉찜질 방법이다. 단,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엔 냉찜질은 피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