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음란물 유통 면밀히 수사할 방침

경찰
경찰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경찰은 각종 범죄의 통로가 되는 것으로 지목된 '다크웹'(dark web)에 대해 수사를 대폭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본청 전담팀 6명이 도맡아온 다크웹 수사를 앞으로는 전국 지방청 사이버수사대도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지시할 예정이다. 본청 내 다른 수사팀도 전담팀의 다크웹 수사를 지원한다. 미국, 영국 등 외국 수사기관과 공조할 예정이다.

경찰은 아동·청소년 음란물 유통을 면밀히 수사할 방침이다. 다크웹의 음란물 속 피해자 중에는 걸음마를 떼지 못한 영유아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아동음란물 피해자 가운데 한국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주중 다크웹 수사 지시를 담은 공문을 전국 지방청에 하달할 것"이라며 "다크웹에서 이뤄지는 아동·청소년 음란물 유통, 마약·총기 밀매, 청부 해킹, 개인정보 거래 등을 최대한 많은 경찰관을 투입해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다크웹은 특정 브라우저로만 접속할 수 있는 비밀 웹사이트를 뜻한다. 아이피 주소 등을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접속자들 간에 아동·청소년 음란물이 유통되고 마약·무기 밀매가 이뤄지는 등 범죄의 온상으로 여겨진다.

다크웹의 시초는 미국 해군연구소가 1990년대 중반에 개발한 'TOR(The Onion Routing)'라는 기술로, 웹페이지에 방문하더라도 익명성을 보장받는다.

한국 내 다크웹 접속자는 9월부터 하루 평균 약 1만3000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석화 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1대장은 "다크웹 범죄인은 당장은 아니더라도 반드시 잡힌다"며 "다크웹이 범죄 안전지대라는 인식이 완전히 사라질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