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서 ‘중소기업-전문대학 상생 간담회’ 열려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열린 '지역중소기업-저눈대학 상생방안' 정책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중소기업과 전문대학 인력을 상생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설훈·백재현·박광온·김해영 의원 주최로 ‘혁신성장동력분야 지역중소기업과 전문대학 상생방안’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청년 구직문제, 중소기업 구인난 등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지역중소기업과 전문대학 간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교육혁신’을 꼽았다. 이들은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고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체계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최근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교육현장은 50년 전이나 별 차이가 없다”며 “교육분야는 대한민국 모든 분야를 통틀어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인력난, 청년 구직난 등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문대 역량을 강화하고 산업현장과 연계해야 한다”며 “대표적으로 선(先)취업 후(後)학습 등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정주리 산학교육혁신 연구원 교육혁신TFT 위원장이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열린 '지역중소기업-저눈대학 상생방안' 정책간담회에서 발제 중이다. / 윤정환 기자

정주리 산학교육혁신 연구원 교육혁신TFT 위원장은 “전 세계에서 4차 산업혁명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국가가 한국”이라며 “혁명은 말 그대로 기존 질서를 다 바꾸는 쿠데타인데, 이는 우리 사회의 직업변화로 이어진다”고 전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경쟁력 중 가장 중요한 건 교육시스템 전면 개편”이라며 “현재 배우는 교육과정이 산업현장에서 사용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우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전문대 학과별 인재양성 유형을 설정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지역별 특화·주력산업, 혁신성장동력분야와 신산업을 분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후 직무분석 단계에서는 직무를 세분화하고 산업체 요구수준을 확인한 뒤 관련 협의회와 산업체군에 자문을 구해야 한다”며 “마지막으로 직무능력을 세분화하고 요구에 맞는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모델을 설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찬호 산학혁신TFT 위원장이 1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열린 '지역중소기업-저눈대학 상생방안' 정책간담회에서 발제 중이다. / 윤정환 기자

중소기업과 전문대 인재를 융합하기 위한 제도적 필요성도 제기됐다.

박찬호 산학혁신TFT 위원장은 “전문대학 산학협력단은 재정 및 인프라, 지역기업과 연계시스템이 부족하다”며 “이를 해결하려면 다양한 산학협력단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이나 차별화된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지역산업의 중추인 중소기업은 4차 산업에 대비한 체질개선이 필요하다”며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전문가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구성해 체계적인 교육으로 인재를 유입할 수 있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전문대학의 산학협력생태계 구축 및 지역혁신이 가능하다”며 “중소기업 역량 강화, 일자리 미스매치 해결, 수요맞춤형 인재 공급을 통한 기업 성장 지속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