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신남방정책’ 강조 예정

지난 9월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기 전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3~18일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순방에서 문 대통령의 핵심 주제는 ‘한반도 평화’와 ‘신남방정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13일 출국해 16일까지 싱가포르에 머물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제21차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제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에 참석한다.

또 17~18일 동안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7월 6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주요국들과의 양자회담을 추진하면서, 아세안 국가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 평화에 지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 논의에 촉매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북미 간 대화가 여전히 멈춰있는 상태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 등의 이슈가 관심을 끌고 있어 남북관계 및 비핵화 논의가 양자회담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접견도 조율 중이다. 미국 11·6 중간선거를 치르고 문 대통령이 미국 측 관계자와 처음 만나는 자리가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13일에 열린 ‘싱가포르 렉처’에서 ‘한국과 아세안 :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를 주제로 연설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핵심인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와 교류를 심화한다.

문 대통령은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및 메콩강 유역 국가들인 라오스·캄보디아·미얀마·베트남·태국 정상들과 만나는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할 예정이다.

14일에는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개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알셉·RCEP) 정상회의도 예정돼 있다.

신남방정책의 핵심은 미국·중국·일본 등에만 의존하는 무역·외교 구조를 벗어나 다자주의 활로를 개척해야 한다는 인식이다. 집권 3년차를 앞둔 문 대통령의 입장에서도 신남방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아세안 국가와 교역을 더욱 확대해 인적·문화적 협력단계로 한층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