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완화·신북방정책·신남방정책 등 외교현안 다룰 듯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가 열리는 싱가포르로 출국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를 비롯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 갖는다.

한·아세안 정상회의 주요 의자는 신남방정책으로, 문 대통령은 이번 자리를 계기로 구상을 구체화하고 한 발자국 진전할 것으로 판단된다.

문 대통령은 북쪽으로 신북방정책, 남쪽으로는 신남방정책을 통한 경제성장을 계획 중이다. 신남방정책은 동남아시아의 여러 국가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번 아세안 회의에서 국가 간 협력과 공동의 번영을 주장하며 신남방정책의 성공을 위한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할 전망이다. 또 우리와 메콩강 유역 국가정상들이 모인 ‘한·메콩강 정상회의’ 등을 제안한다고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국빈 방문 마지막 날인 지난 7월 13일 오전(현지시간) 오차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싱가포르 렉처'에서 '한국과 아세안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등 정상회담을 갖고 신남방정책 추진방안과 한반도 현안 등을 논할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 정상은 지난 6월 마지막 만남을 가졌다. 총 만남은 이번을 포함 네 번째다.

한러 정상회담 의제는 한반도 현안 및 북한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이 연기되고 비핵화 관련 북미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만큼 이를 타개하는 방안을 논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러시아가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주장한 만큼, 정상회담 의제에 제재완화가 오를 수 있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6월 22일 오후 모스크바 크레믈린대궁전 녹옥실에서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양국 간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한-러 정상 공동성명'을 발표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지난 8일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회의에서 북한이 대북제재로 악화돼 있는 상태기에,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상황 개선 방안을 하루빨리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고 전해진다.

지난달 문 대통령도 프랑스·영국 정상과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비핵화 전철을 밟기 위해서는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양 정상은 신남방정책의 짝인 신북방정책에 대한 논의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8일 포항에서 한국 17시도,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소속 9개 지방정부는 ‘한러지방협력포럼 출범식’을 개최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