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당, 조명래 환경장관 임명 강행에 ‘대통령 공식 사과·조국 해임’ 요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및 시·도당 윤리심판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14일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회 보이콧’ 언급에 대해 “공허한 엄포”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을 요구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 임명 강행에 따른 비판이었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회 보이콧’까지 불사한다는 방침으로 제1·2야당이 손을 잡고 대여 전선을 펼치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을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에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예산 국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어제 두 야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한다는 회견을 한 것을 보고 매우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예산심사를 보이콧하면 야당 주장도 전혀 반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회 본연의 기능도 제대로 발휘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두 야당이 엊그제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협상도 돌연 불참한 데 이어 연일 정치공세에 나서고 있다"며 "이들의 주장은 명분도 설득력도 없다"고 비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두 야당의 주장은 매우 익숙하게 봐온 엄포”라며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는 공허한 주장이자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정치공세”라고 쏘아붙였다.

또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MBC라디오에 출연해 “조명래 장관은 환경 분야 전문가인데다 지금 여론도 ‘그 사람은 절대 안 돼’ 수준은 아니다”라며 “역대 정권에서 인사검증을 이유로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조 장관 임명강행에 있어 적극적으로 문제를 삼고 있다.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여야정 협의체를 한 지 5일 만에 회전문 인사를 했고, 여러 형태의 범죄 혐의가 있는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무슨 협치를 하자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실패한 인사검증의 책임자가 조국 민정수석”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지금 야당이 강하게 요구하는 문 대통령의 공식 사과나 조 수석의 해임에 민주당이 전면 방어하는 상황에서, 예산심사가 파행을 겪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남은 예산심사 기간 동안 여야의 갈등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